News

알파솔루션즈사 삼성파운드리의 초미세 공정기반 HDMI/DisplayPort Combo IP 제품 발표


고속 데이타 통신용 전문 IP를 개발 공급하는 회사인 알파솔루션즈주식회사(대표 김욱)는 2023년 6월 27-28일 미국 Silicon Valley의 San Jose에서 개최되는 Samsung Foundry Forum과 SAFE™ Forum에서 회사의 IP 제품과 기술을 발표한다.

알파솔루션즈는 2022년 ㈜알파홀딩스사의 지분을 전량 인수하여 독립된 IP 전문회사로써 PPA(Power Performance Area) 관점에서 경쟁력 있는 삼성파운드리의 IP 개발사업에 집중하고 있다.

알파솔루션즈는 삼성전자의 SF4X, SF5A, 8LPP, 14LPU등의 FinFET 공정 전반에서 HDMI, MIPI, LVDS 및 기타 고성능 IP를 공급하고 있다.

올해 Samsung Foundry Forum과 SAFE™ Forum에서는 HDMI와 DisplayPort를 동시에 지원하는 HDMI/DisplayPort Combo IP의 시제품을 소개한다.

최근 고객의 application에 따라 HDMI IP와 DisplayPort를 사용하는 응용분야가 증가하고 있으며, 알파솔루션즈는 이러한 Combo 응용분야를 대상으로 동일 IP로 두가지의 industry 표준을 지원하는 IP를 개발하였고, 2023년 개최되는 Samsung Foundry Forum과 SAFE™ Forum 에서 이 제품을 발표한다.

알파솔루션즈의 HDMI/DisplayPort Combo IP는 삼성파운드리의 8LPP 공정에서 시제품이 개발되었고, 삼성파운드리의 SF5A공정에서도 포팅을 완료하였다. 향후 삼성 파운드리의 다양한 초미세 공정으로의 포팅을 계획하고 있다. 알파솔루션즈는 삼성전자 파운드리 사업부의 SAFE IP Partner이며, 삼성 파운드리의 사업부의 우수한 공정을 사용하여 다양한 IP를 개발 공급하여, SAFE의 IP Library에 알파솔루션즈의 다양한 IP가 등록되어 있다.

삼성전자 파운드리 사업부의 신종신 부사장은 “알파솔루션즈는 삼성전자 파운드리 사업부와 긴밀한 협력을 통하여 인터페이스 IP 개발을 이어나가고 있으며, 더 많은 협업을 통해 알파솔루션즈가 국내/외 시스템 반도체 시장에 중요한 역할을 담당하기를” 기대한다고 하였다.


230705a

HDMI/DP Combo test chip(8LPP)의 test board 사진

230705a

HDMI/DisplayPort Combo test chip (8LPP) Silicon 샘플 사진.